윈도우 10 환경에서 최신 버전의 오라클 19c 버전을 설치해보겠습니다.

 

1. Oracle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먼저, 아래 오라클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URL : https://www.oracle.com/

  오라클 홈페이지 상단 로고 옆에 메뉴 버튼을 클릭해보면 위와 같이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가 국내 데이터베이스 점유 시장 1위인 관계로 많은 분들이 오라클 사가 단지 데이터베이스 회사로만 알고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메뉴에서 확인되는 것처럼 오라클은 데이터베이스 외에도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여(물론 자바와 MySQL처럼 인수 합병에 의해 자사 솔루션으로 종속시킨 경우도 있긴합니다.) 시장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오라클도 역시 시대 흐름에 따라 클라우드 플랫폼 전쟁에 본격적으로 참여한 상태입니다. 후발주자로 타 플랫폼을 따라잡기 위해 가성비를 내세우며 클라우드 플랫폼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메뉴 구성에서만 봐더라도 그동안의 주력 상품이었던 On-Premise 오라클 데이터베이스가 메인 자리를 Cloud 플랫폼에 내어주게되었네요. (뭐 이정도는 당연지사로 느껴질 수 있겠죠.)

  아무튼, 이 포스팅에서 우리는 데스크탑에서 테스트 용으로 사용 할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할 계획이니, 위 메뉴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On-Premise Infrastructure' 아래에 'Oracle Database'를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On-Premise Infrastrcture는 사용자 소유의 서버나 데스크탑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환경을 의미합니다. 아마존 AWS나 마이크로소프트 Azure와 같은 클라우드 환경과는 상반되는 의미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오라클 메인 화면에서 'Oracle database'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다운로드 웹페이지로 연결되는 'Download Oracle Database 19c' 버튼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버전 및 OS 환경별로 오라클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가 표시 됩니다.

만약, 위 두 과정이 귀찮다면 아래 URL로 직접 접속하시면 됩니다.

>URL : https://www.oracle.com/database/technologies/oracle-database-software-downloads.html#19c

  위 웹페이지에 접속하여 본인 OS 환경에 맞는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Windows 10 환경에 오라클을 설치 할 계획이므로 'Microsoft Windows x64(64-bit)'를 선택하겠습니다.

  참고로, 오라클은 2018년부터 오라클 네이밍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12c까지는 메이저 버전을 사용하였는데요, 2018년도부터는 출시 년도를 사용하는 명명법으로 바뀌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직 20c 버전의 출시 예정일은 공지되지 않은 상태이고요. 현재 최신 버전은 작년에 선보인 19c입니다.

  그리고 '19c'처럼 숫자 뒤에 붙쳐진 알파벳에도 의미가 존재합니다.
  19c에 사용된 'c'는 Clould의 약자입니다. 12c 버전부터 'c'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요. 새로운 메이저 버전에 적용된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표현하는 방식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네이밍 방식이 적용된 것은 오라클 8i (8.1.5.0) 버전부터였는데요. 8i에 사용된 'i'는 Internet을 뜻합니다. 메이저 버전인 8 뒤에 'i'를 붙여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라는 의미를 버전을 통해 표현을 한 것입니다.
  메이저 버전이 10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숫자 뒤에 붙여지는 알파벳이 'g'로 변경되었습니다. 'g'는 'Grid'를 뜻하고요. 마찬가지로 그리드 컴퓨팅 기술을 적용한 데이터베이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설치파일 다운로드를 계속 진행해보겠습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라이센스 정책 동의에 관한 창이 뜨게 됩니다. 오라클 라이센스 정책을 확인 후 동의한다는 체크 박스를 클릭하고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면 본격적으로 설치 파일이 로컬에 다운로드 됩니다. 이 때, 오라클 계정으로 로그인 되어 있어야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2. 오라클 소프트웨어 설치

  다운로드한 파일을 압축 해제하면 아래와 같은 설치 파일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setup.exe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 다이얼로그가 나타날 것입니다.

   

  첫 화면에서는 두 가지 설치 옵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단일 인스턴스 데이터베이스 생성 및 구성 : 다이얼로그에서의 설명처럼 소프트웨어 설치 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생성까지 한번에 진행하게 됩니다.
- 소프트웨어만 설정 : 우선 소프트웨어만 설치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생성은 추후에 DBCA(Database Configuration Assistant)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DBCA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생성 할 계획이므로 '소프트웨어만 설정' 옵션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왼쪽 목록에 '소프트웨어만 설정'에 맞도록 설치 순서가 변경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설치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 단일 인스턴스 데이터베이스 설치 :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한 서버에서 실행시키는 방법입니다. 하나의 서버로 운영되기 때문에 서버 장애가 발생하면 서비스가 중지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두 대의 서버를 HA(High ability) 또는 이중화로 구성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 Oracle Real Application Clusters 데이터베이스 설치 : RAC 설치. 클러스터링된 다수의 서버에 각각 인스턴스를 실행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는 구성 방법입니다. 단일 인스턴스로 서버 이중화를 구성하게 되면 동시에 한 서버만 Active 상태가 되고, 남은 서버는 Active 서버가 Failover되어 서비스가 넘어 올 때까지(절체 될 때까지) Standby하게 됩니다. 서버 자원의 부하가 Active인 하나의 서버에만 집중되기에 자원의 낭비가 심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중화 구성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나온 기술이 RAC입니다.

  RAC 설치를 위해서는 다수의 서버가 필요하고, 이 과정은 테스트 용도이기 때문에 '단일 인스턴스 데이터베이스 설치'를 선택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하고자 하는 데이터베이스 버전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오라클 홈 사용자 계정은 오라클에서 권장하는 '가상 계정 사용'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Oracle Base 경로를 지정해줍니다.

  메모리 크기 등 설치 환경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검사가 완료되고 설치 환경상의 문제가 없다면 아래와 같이 소프트웨어 설치 정보가 출력됩니다.

  이제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소프트웨어 설치가 시작됩니다.

  소프트웨어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성공 메세지를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윈도우 시작메뉴를 보면 아래와 같이 새로 생성된 'Oracle - OraDB19Home1' 디렉토리와 설치된 오라클 소프트웨어를 확인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3. 데이터베이스 생성

  Windows 환경에서 신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는 DBCA(Database Configuration Assistant)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생성합니다. 시작 메뉴 에서 'Oracle - OraDB19Home1' 디렉토리에 있는 Database Configuration Assistant를 선택하여 실행해 보겠습니다.

  첫 화면에서는 사용자가 수행 할 작업을 선택하게 됩니다. 여기서는 신규로 데이터베이스를 생성 할 계획이므로 '데이터베이스 생성'을 선택 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생성 모드는 일반 구성과 고급 구성 중에서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일반 구성 모드를 선택하여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구성 모드를 선택하여도 기본적인 데이터베이스 정보 입력이 필요합니다.

  - 전역 데이터베이스 이름 : Oracle System Identifier(SID)를 뜻합니다. 단일 인스턴스 구성 모드에서도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개 생성이 가능합니다. 단지 특정 시점에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만 서비스가 가능 할 뿐입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시작할 때 오라클 소프트웨어는 ORACLE_SID라는 환경 변수에 명시된 데이터베이스를 실행하게 됩니다. 이렇듯 SID는 데이터베이스를 Unique하게 구별해주는 식별자 역할을 하게됩니다.

  - 저장 영역 유형 : 데이터베이스 파일 등을 어떤 형태로 저장 할 지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오라클에서는 ASM(Automatic Storage Management, 자동 저장 영역 관리)으로 디스크 저장 영역을 관리해주는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파일 경합 등에 의한 부하가 감소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별도의 디스크 볼륨이 필요하므로 데스크탑 환경에서는 선택하기 힘든 기능입니다. 여기서는 운영체제 '파일 시스템'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 데이터베이스 파일 위치 : 데이터베이스 파일이 위치하게 될 기본 경로를 설정하게 됩니다.

- FRA(빠른 복구 영역) : 아카이브 로그, flashback 로그 및 RMAN 백업 공간으로 FRA 영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A 영역에서 파일을 저장 할 기본 경로를 설정해줍니다.

- 데이터베이스 문자 집합 : 데이터베이스의 캐릭터 셋을 설정합니다. 호환을 위해 기본값인 UTF-8을 선택하겠습니다.

- 관리 비밀번호 및 비밀번호 확인 : 관리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컨테이너 데이터베이스로 생성 : 이번 설치작업에서는 테스트 용도이므로 이 항목은 비활성화 합니다.

  위와 같이 입력되었으면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최종 설치 전 설정한 데이터베이스 생성 정보를 마지막으로 확인하게 됩니다. '완료'버튼을 클릭하면 데이터베이스 생성을 시작하게 됩니다.

  데이터베이스 생성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완료 화면에서 '비밀번호 관리'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계정의 잠금 여부와 비밀번호 설정이 가능합니다.

 

4. 오라클 환경 변수 확인

  Windows 환경에서 오라클의 환경 변수는 레지스트리를 통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윈도우 시작 메뉴 옆 검색 창에서 'regedit'를 입력하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클릭하여 실행해보겠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왼쪽 탐색 트리에서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ORACLE\KEY_OraDB19Home1'를 선택하여 이동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오라클 환경 변수 값들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실행 및 테스트

  지금까지 설치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메뉴 에서 'Oracle - OraDB19Home1' 디렉토리에 있는 'SQL Plus'를 선택하여 실행해 보겠습니다.

sys 사용자로 로그인합니다. sys 계정은 시스템 계정이므로 사용자명 입력 시 뒤에 '/as sysdba'를 입력해줘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되었으면 테스트를 위해 임의의 테이블 tab1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입력해보겠습니다.

SQL> create table tab1 (
    2   col1 number(4),
    3   col2 varchar2(20)
    4   );

SQL> insert into tab1 vlaues (1, 'ABCD');

SQL> select * from tab1;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입력되고 조회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Recent posts